사단법인소개

> 글나라소식 > 글나라 소식지
메리와 메리(샬럿 고든, 교양인, 2024)
제 129호 소식지
18~19세기 영국, 최초의 페미니즘 저서로 꼽히는 《여성의 권리 옹호》를 쓴 메리 울스턴크래프트(1759~1797)와 그녀의 딸이자 과학 소설의 고전 《프랑켄슈타인》의 저자 메리 셸리(1797~1851)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샬럿 고든은, 어머니 메리가 딸 메리가 태어난지 열흘만에 세상을 떴지만, 딸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전한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소녀들의 몸과 마음을 계발하여 독립적인 여성이 되도록 가르친다면, 아내들이 스스로 자신을 지키고 독신 여성들이 자기 나름의 방식대로 존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유토피아에서는 일라이자 같은 여성을 구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 여성들이 스스로를 구할 수 있을 테니까....

메리 셸리: 퍼시 셸리는 메리의 독창성이 ‘진정한 숭고함과 웅대함’에 있어서 자신의 독창성을 능가한다고 느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그 소설들은 여성이 남성에 의해 구조되어야 하며 여성은 자신이 할 일에 대해 남성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는 유해한 생각을 강조했다. 이것은 파괴적이고 어리석은 생각이라고 메리는 선언했다.

메리 셸리: 메리는 인간의 가슴속에 악이 너무나 깊이 자리 잡고 있다고 느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가정의 영역과 공적인 영역, 가족과 정부가 연결되어 있다는 메리의 지적은 가장 뛰어난 통찰이고, 메리의 책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반향을 일으키는 핵심적인 이유이다. 메리는 여성의 권리 부정이 사회의 다른 영역에 존재하는 불평등과 연결되어 있음을 입증함으로써, 페미니즘이 단순히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가부장제가 야기한 사회적 불의와 관련된다고 주장하는 현대 이론가들을 앞질렀다.

메리 셸리: 남자들이 사랑이 아니라 야망에 이끌리면, 가족이 아니라 명성에 이끌리면 여성과 아이들이 그 대가를 치러야 한다. 메리에게 가장 영향을 미치는 스승이자 영감의 원천은 이제 남편이 아니라 죽은 어머니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