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글나라소식 > 글나라 소식지
온라인으로 만나요!! 슬기로운 독서생활
제 84호 소식지

온라인으로 만나요!! 슬기로운 독서생활

코로나로 인해 도서관이 휴관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이렇게 긴 시간이 걸릴 지는 상상하지 못했다. 1~2주면 될 거라 생각했던 일이 한 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더니 상반기가 훌쩍 지나고 있다. 그러자 잠깐 미뤄두었던 독서모임과 도서관 프로그램들도 속속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중이다.

온라인 독서모임은 알고 보면 꽤 오래 전부터 이루어졌다. ‘독서에서 함께 읽기가 강조된 것은 최근이다. 보통은 독서의 행위 자체가 개인의 활동이기에 반드시 그곳에서 그 시간에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은 아니다. 온라인으로 독서토론을 옮겨와 보면 댓글이나 답글로 토론이 충분히 이루어진다. 거기에 다자간 화상 통화를 이용하면 면대면 독서토론과 동일한 활동이 가능하다.

학부모들로 구성된 독서모임에서 온라인 독서토론을 진행해보았다. 이미 자녀들의 온라인 개학을 지켜본 학부모들로서는 쌍방향 화상통화를 이용한 온라인 독서토론이 낯설게 느껴지지 않은 듯하였다. 이렇게 모임을 가진 후에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남기는 작업까지 하고 나면 알찬 독서모임이 된다 

공공도서관에서는 면대면 프로그램 운영이 힘들자, 라이브 방송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인문 교양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다양한 독서프로그램도 온라인으로 옮겨왔다. “향후 이렇게 변할거야.”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모두 현실화되고 있다. 슬기로운 독서 생활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