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글나라소식 > 글나라 소식지
유아독서교육
제 65호 소식지

유아, 어떻게 독서교육을 해야 할까요

유아 독서 교육에는 풍성한 이미지의 그림책이 제격입니다. 아이들에게 그림책은 세상을 보는 거울이고, 놀이터입니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보면서 사회생활을 배우고, 다른 사람을 관찰하며 나와 같은 점은 무엇인지, 다른 점은 무엇인지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을 잘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시기의 독서는 아이의 상상력과 감정 표현 능력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때의 독서 경험은 말하기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독서지도를 위한 그림책을 선택할 때는 아이들이 책을 읽으며 원인과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책을 읽고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들 스스로 질문에 답하고 생각하고 놀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혼자 노는 것보다 신체를 이용한 역동적인 놀이를 더 좋아하고, 호기심과 표현 능력이 발달하면서 관찰 놀이에도 흥미를 가집니다. 그래서 동식물도감을 활용하기 좋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인지 능력뿐만 아니라 언어의 발달도 빨라지므로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어휘와 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말놀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는 시기이므로 사회관계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그림책을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독서지도에서 활용하는 놀이는 책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생각을 키워줄 수 있는 놀이와 생각할 거리를 함께 제공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끔 독서지도 현장에서 책의 주제와 관련이 없는 활동을 하거나, 독서 활동이 아닌 미술활동이 되어버리는 경우를 봅니다. 독서지도에서 놀이는 아이들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사고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보조작업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