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글나라소식 > 글나라 소식지
제주도 연수를 통해 더욱 성숙해진 자원봉사자들
제 23호 소식지

어린이&가족도서관 꿈꾸는 글나라에는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있다. 그들은 (사)한국독서문화재단의 자원봉사교육을 받은 자원봉사자들로, 벅스북평생교육원에서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등의 자격과정을 수강하고, 자격증을 취득하였거나, 그러한 공부를 계속 하고 있는 분들이다. 자원봉사자의 활동은 어린이 프로그램 운영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같은 자격증을 취득한 후 도서관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운영하면서 쌓은 경험은 학교 방과후 수업, 문화센터 강좌, 각 기관 프로그램 등에서 그 효력을 뽐내고 있다. 어린이&가족도서관 꿈꾸는 글나라가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유지, 운영되고 있으면서 역으로 자원봉사자들의 역량강화 및 자기계발 기회를 만들어주고 있기도 하다.

 

(사)한국독서문화재단에서는 지난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2박3일의 일정으로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제주도 연수를 다녀왔다. 이번 연수에는 자원봉사 누적시간 150시간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무료로 참여하였다. 더 많은 분들이 참여자격이 되셨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여하지 못한 분들이 많아 아쉬움이 컸다.

 

이번 연수를 통해 자원봉사자 간의 교류와, 앞으로 자원봉사자로서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독서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종사자로서의 자기계발과 발전을 위한 각오도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