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역사논술지도사(동양사)

강사명 조상원
- 아카데미아 운영
- 부산시민도서관 “중학논술” ,“독서토론과 논리적 글쓰기” 강사
- 부전, 사하, 영도, 반송도서관, “역사로 배우는 논술” 강사
- 부산사회체육센터 “NIE논술교실”, “역사교실” 강사
교육대상 교사 및 학부모
학습기간 3개월 과정(12차시)
수강료 12만원 (교재비 별도)
강의계획서
차시 시대와 주제 학습내용
1 구석기시대: 빅뱅에서 인류의 탄생까지 1.역사의 의미와 학습목적을 알아본다.
2.구석기 시대의 특징을 이해한다.
2 빗살무늬토기문화 앙소문화와 용산문화 죠몬 문화 1.신석기 시대의 특징을 안다.
2.한국, 일본과 중국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3 신화 속의 한, 중, 일 1.신화의 의미와 학습목적에 대하여 알아본다.
2.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를 비교할 수 있다.
4 고조선 시대 하은주 시대 야요이 시대 1.문화의 특징을 이해한다.
2.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가 가지는 의의를 이해한다.
5 초기국가시대 진, 한나라
6 삼국 시대 위진 남북조 시대 야마토, 아스카시대 1.한,중,일 교류의 초기 단계의 모습을 이해한다.
2.한국의 삼국과 일본의 아스카 시대의 관계를 이해한다
7 남북국 시대 수, 당나라 나라 시대 1.당나라의 문화가 아시아에 어던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다.
2.한국 삼국의 통일과정을 이해한다.
8 고려시대 송나라 (요,금) 헤이안 시대 1.고려와 송나라 문화의 관계를 이해한다.
2.일본의 막부 시대에 대하여 이해한다.
9 원나라 가마쿠라시대 1.원나라의 세계 영향력을 이해한다.
2.고려 후기의 무신정권과 일본의 막부 정권을 비교할 수 있다.
10 조선시대 명나라 무로마치, 전국시대 1.조선의 건국과정을 통해서 조선의 중국 대외관계에 대하여 알아본다.
2.임진왜란이 아시아 전쟁으로 확대된 이유와 그 이후의 결과에 대하여 알아본다.
11 청나라 에도 시대 1.청나라가 중국 역사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알아본다.
2.일본의 에도시대의 특징을 서양의 봉건제도와 비교할 수 있다.
12 근대의 조약 (난징조약, 미일화친조약, 강화도조약) 1.동아시아가 세계와 만나는 과정을 이해한다.
2.동아시아가 가지는 현재적 의미와 미래 모습에 대하여 알아본다.
목표 세상은 세계화, 국제화로 가고 있지만 우리의 역사 인식 수준은 여전히 한국의 통사 즉, “종”적인 한국사 인식에만 한정되어 있다. 닫힌 한국사를 세계로 향하게 하고 '횡적'인 역사 인식을 위해서는 중국사, 일본사를 포함한 동아시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더 나아가 세계사 속의 한국사를 찾아야 한다.
1) 한중일의 동시대성을 이해한다.
2) 시기별로 한중일 역사의 교차점을 찾아보고, 결과의 필연성을 유추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