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독서치료 전문가과정<독서치료론>

강사명 이영식, 이기숙 외 (한국독서치료학회 지원 특강)
교육대상 독서치료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원하는 대학생, 대학원생, 학부모, 학교 교사, 도서관사서, 독서지도사,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목회자, 병원의 간호사, 의사, 작가, 출판인 등.
학습기간 15주 (1일 3시간 10:00~12:50)
수강료 350,000
후원 한국독서치료학회
강의계획서

주/날짜

강의 주제

참고문헌/과제

1주/3.3

개강/오리엔테이션
- 왜 독서치료인가?

자기소개/일정표 숙지

2주/3.10

독서치료 개념과 역사

김현희 외(2004), 1장

3주/3.17

독서치료 개입전략(1)
-Reading Bibliotherapy

이영식(2006), 3장
자기 관심대상과 주제정하기
(목록/논문 검색)

4주/3.24

독서치료 개입전략(2)
-Interactive Bibliotherapy

이영식(2006), 4장

5주/3.31

독서치료 개입전략(3)
-Expressive Bibliotherapy

이영식(2006), 5장
펜니베이커(2007), 1장
케이 아담스(2007), 1장

6주/4.7

독서치료 매체론(1)
- 매체별 특성/자료선정기준
/대상별 주제별 자료 사례

김현희 외 (2004), 3장

7주/4.14

독서치료 매체론(2)
- 문학자료/자기조력 도서

조셉골드(2002), 1~3부

8주/4.21

내담자의 이해
- 인간관/발달심리/심리검사/이상심리

김현희 외(2004), 5장

9주/4.28

독서심리 및 가독성 평가

변학수(2007)

10주/5.12

독서치료 상담의 과정
- 개인상담/그룹상담

김현희 외(2004), 2장

11주/5.19

독서치료 프로그램

이영식(2006), 6장/양유성 외 2008

12주/5.26

독서치료 상담자론

이영식(2006), 11장
김현희 외 (2004) 4장

13주/6.2

독서치료 목록 발표

수강생 각자 발표 자료
(상담자 자기 점검표)

14주/6.9

독서치료 논문 사례 발표

수강생 각자 발표

15주/6.16

자기성장 보고/종강식

수강생 각자 발표 자료

목표 정상적으로 자라고 있는 사람이 성장과정에서 부딪히는 심리적 갈등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나 그 밖의 여러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독서치료로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함께 실제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