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글나라소식 > 글나라 소식지
다양한 독후활동_책 광고 만들기
제 95호 소식지
책 광고 만들기는 자신이 읽은 책에서 가장 인상 깊게 느꼈거나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인 내용을 정리해서, 
그것을 상징적이고 압축적으로 표현(광고 작성)함으로써 
책 내용 중 무엇이 중요한가를 스스로 정리해 볼 수 있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광고의 일반적인 특징과 책 광고를 이해해야 한다.

* 광고의 일반적인 특징
- 개념 : 광고는 물건을 팔거나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TV, 신문, 잡지 등을 이용해 표현 한 것
- 종류 : 상품 광고, 공익 광고 등
- 목적 : 많은 사람들이 광고한 물건을 기억하고 많이 사게 만드는 것
- 특징 : 정보성, 압축성, 시각적 효과, 상징성, 흥미성, 이미지 중시 등

* 책 광고의 구성 안내
1. 시각적 요소(형식적 요소):보는 이의 시선과 관심을 끄는 장치
- 간단하면서도 인상적인 언어 표현(카피)
-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그림과 여백 편집
- 보기 좋게 구성된 전체적인 배열과 분위기

2.책에 관한 정보(내용적 요소): 광고하고자 하는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
- 책을 읽은 독자의 반응, 평론가들의 반응, 평론가들의 비평, 신문이나 잡지 등에 실린 서평
- 작가에 대한 설명이나 그 작가의 다른 작품에 관한 언급
- 작품에 대한 작가 자신의 말
- 책 내용을 압축적이고 상징적으로 잘 말해 줄 수 있는 책 속의 귀절
- 전체적인 핵심 내용을 인상기펙 표현한 글 등

* 책 광고 제작안
1. 광고할 책 파고 들기
- 책제목, 지은이, 출판사, 출판 연도, 정가
- 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정리

: 줄거리를 몇 개의 문장으로 요약하거나 해설하기
: 인상 깊었던 부분과 이유 정리
- 그 책이 지니는 가치와 체제 등에 대해 평가 하기

2. 주된 독자층에 대해 생각하기

- 이 책의 주 독자층은 누구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나?
- 이 책에 관심을 보일 사람들의 특성

3.광고의 기획과 실제
- 광고 제작의 절차
- 효과적인 책 광고을 위해 고려할 요소
- 책에 관한 정보(내용적 요소)
: 독자의 반응, 비평, 서평
: 작가 소개 및 작가의 말
: 책 속의 귀절 및 책의 핵심 내용 등
- 시각적 요소(형식적 요소)
:글자나 그림의 편집
:전체적인 구성과 분위기

책 광고 만들기 활동은 광고의 종류에 따라 개인과 소그룹으로 활동이 가능하다. 우선 광고의 종류로는

① 독서 권장 광고(독서 캠페인, 공익광고 형식)
② 책 광고(등장 인물, 줄거리, 사건. 내용 등)
③ 작자 광고
④ 출판사(기업 광고 형식)
⑤ 글의 종류(장르)별 광고 등이 있다.

①과 ②는 개인 활동으로 ③파 ④. ⑤는 소그룹 활동이 가능하다. 
물론 학생 개인의 역량이나 소그룹의 성격에 따라 이 모든 활동이 가능하다.

책 광고 만들기에서 주의할 점은 읽은 책의 내용에 충실한 광고를 작성해야한다는 것이다. 
참신하고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신경을 쓰다보면 자칫 책의 내용과는 거리가 먼 광고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광고는 과장 광고이며 허위 광고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활동의 목적이 '읽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임을 감안하여 
책의 내용에 충실한 광고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 많은 독후활동을 보고 싶으면 www.gulnara.net 읽기마당을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