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글나라소식 > 글나라 소식지
가을, 책 축제를 즐기자.
제 26호 소식지

 

(사)한국독서문화재단이 매년 부산에서 열리는 가을독서문화축제를 3년째 주관을 맡아 준비 중이다. 올해는 가을 향기가 짙게 묻어나는 포스터에서 보듯 부산 시민들의 가슴에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행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여름은 유난히도 더워서 지내기가 수월치 않았다. 그래서일까?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찬 바람이 그렇게 반가울 수 없다.

 

가을이 되니 여기저기서 책과 관련 있는 행사 소식이 들려온다. 2015가을독서문화축제도 올해로 벌써 6번째를 맞이한다. 그동안 여러 지역의 축제를 둘러보면서 재미있거나 인상 깊었던 프로그램은 차용하기도 하고,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부산만의 정서가 드러나는 체험부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가을독서문화축제에서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 바로 "젊음"이 함께 한다는 것이다. 대학생 기획단을 운영하면서 젊은이들의 톡톡 튀는 감성과 아이디더들을 빌려왔으며, 전국에서 문화기획 좀 한다하는 청년들이 모여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 시간도 가졌다. 지난 여름 내내 청춘북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청춘기획단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낸 결과물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여기에 부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버스킹공연팀과, 창작연극팀, 그리고 팟캐스트 팀이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것이다.

 

추억의 만화방도, 부산의 문화지도를 그려보고 움직이는 오감으로 걷다도, 서평웹툰으로 인터넷서점 YES24에 연재를 하고 있는 북카투니스트 뚜루의 강연과 원화전시는 독서축제에서 맛볼 수 있는 즐거움이다. 그런가 하면, 사계절 출판사와 한림출판사의 도서전시 및 체험프로그램도 올해는 부산을 찾는다. 25개 공공도서관이 준비한 체험 프로그램의 즐거움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

 

9월 셋째주에는 제16회 부산어린이책잔치가 민주공원에서 열릴 계획이다. 어린이 책놀이 마당이 흥겹게 펼쳐질 예정이니, 이 가을, 책과 함께 어우러져 시간을 보내봄도 좋을 듯하다.


 문의처: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booknparty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b-books
       (사)한국독서문화재단 051)243-4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