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출처] Queen 2007년 1월호
도움말 - 이기숙((사)한국독서문화재단 글나라연구소 소장, 051-243-4842)
사진 - 양우영 기자 / 글 - 임은진 인턴기자
독서 습관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 겨울 방학
어렸을 때의 독서 경험이 평생의 독서 습관으로 굳어진다는 말이 있다. 고학년이 되면 독서 능력과 흥미 면에서도 아이들 간의 격차가 심화되기 때문에 어렸을 때 올바른 독서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모와 함께 도서관을 찾는 것 역시 아이에게 큰 추억으로 기억될 것이다.
Step 1 읽을 책을 먼저 선택
흥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 수준에 맞는 책 고르기
아직 성숙된 독서 능력을 갖추지 못한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에게는 발달 단계와 수준, 독서 성향 등을 고려해 흥미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저학년 아이들은 그림 이야기책이나 동물 우화, 전래동화, 간단한 일화 중심의 위인전에 흥미를 가진다.
같은 연령이라도 독서 경험에 따라 독서 능력의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보이는 책을 먼저 권하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단계 낮은 수준의 책을 권해 흥미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계획적인 독서를 위한 겨울방학 독서 프로그램 짜기
먼저 방학 기간 중 몇 권의 책을 읽을지를 결정한다.
각종 기관에서 발표한 권장도서를 중심으로 목록을 작성하고, 아이가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분야를 읽을 수 있도록 권장한다.
평소 독서량이 많은 아동은 15~20권, 독서력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면 10~15권을 선정하되 수준이 한두 단계 낮은 책도 포함시켜 부담 없이 읽도록 하자.
독서 목록을 결정했다면 세부적인 독서 활동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각 주별로 나누어 어떤 책을 읽을지 계획하고 또 일별로 세분화할 것. 또 독서 후에 할 활동 계획도 감안, 하루나 이틀 정도의 간격을 두고 짜는 것이 좋다.
이렇게 짜여진 계획을 독서 달력으로 완성하여 하루하루 실천하고 아이가 스스로의 독서 활동에 성취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Step 2 도서관으로 Go! Go!
공공기관임을 가르쳐 주세요 도서관 이용법 지도하기
바쁘더라도 일주일에 한두 번은 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이용한다면 아이의 독서 습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먼저 도서관 내의 자료를 찾는 방법과 책을 빌리는 방법, 도서관 예절을 지키는 방법 등에 대해 지도하도록 한다.
도서관은 공공 기관이기 때문에 대출 규칙이나 책을 소중하게 다루는 법 등을 가르치는 것도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이 될 수 있다.
모든 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이용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 후 겨울방학 동안 읽기로 계획한 책을 도서관에서 읽거나 대여하여 읽는다.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에 참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서관에서 주관하는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자. 방학 기간에는 전국 대부분의 공공 도서관에서 아동들의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진행한다.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어린이 독서교실이나 동화 구연, 독서 감상화 그리기, 동화를 이용한 율동, 인형극 등이 진행되고 정서 발달을 위한 영상물 상영 프로그램도 준비된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많아 아이와 함께 정기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면 아이가 책을 읽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것은 물로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기르기가 쉬워진다. 뿐만 아니라 어머니는 아이 독서 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 일석이조.
Step 3 생각을 넓힐 수 있는 독서 후 활동
자녀가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어떤 목적을 가지고 무엇을 가르치려는 의도로 접근하는 것보다 독서 자체가 하나의 즐거움이 되도록 배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님과 함께 놀이처럼 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후 활동으로 흥미를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
1. 이야기 나누기&만들기 책을 읽은 후 내용이나 느낌,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생각들을 아이와 함께 자연스럽게 나누어본다. 궁금하게 느꼈던 점을 해소시켜주면서 책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듯.
또 주인공의 미래를 상상하여 이야기를 이어나가게 하거나, 아이의 욕구에 맞게 내용의 흐름이나 결말을 바꾸어보는 일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어 흥미를 가지게 된다.
2. 언어력 높이기 책 속에 등장하는 낱말로 끝말잇기나 비슷한 말 찾기 놀이, 의성어·의태어 흉내내기 등을 해본다.
자연스럽게 자녀의 언어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
3. 독서 감상화 책을 읽기 전과 후 머릿속에 떠오르는 장면이나 느낌, 앞으로 이어질 이야기 등을 그림으로 나타내보도록 지도한다.
그림 그리기를 같이 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4. 편지쓰기 책 속의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에게 자신의 생각을 편지 형식으로 작성하게 해보자.
대화체로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렵게 느끼지 않고 글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또 자신이 읽은 책을 다른 사람에게 편지 형식으로 소개하는 방법은 자신의 감상을 정리하고 종합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5. 독서 신문 만들기 독서 신문을 만드는 것은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이다. 독서신문을 통해서 책에서 얻게 된 간접 경험을 여러 가지 시각으로 해석하여 현실과 관련짓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