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독서문화재단 글나라연구소에서 ‘역사로 배우는 논술 (서양사)' 수강생을 아래와 같이 모집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아 래 ◀
■ 강 의 명 : 역사로 배우는 논술 (서양사)
■ 강 사 명 : 조상원
■ 교육대상: 역사, 논술, 세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성인일반
■ 학습기간: 3개월 (12주차,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12시)
■ 개강일자: 4월 8일(수요일)
■ 접수방법: 전화 또는 이메일 (담당자 신원재 T. 051-243-4842)
■ 수 강 료 : 120,000 (무통장입금 : 부산은행 289-12-012303-2 신원재)
■ 혜 택 : 역사로배우는 논술 <동양사>, <서양사>, <철학> 과정을 모두 마친 수강생에게는 (사)한국독서문화재단 수료증 교부
■ 강의계획표
차시 |
시 대 |
학습내용 |
|
1 |
문명의 새벽 |
1. 세계사 학습의 의미를 알 수 있다. 2. 문명의 의미와 발생 조건을 이해할 수 있다. 3. 세계 4대문명을 설명할 수 있다. |
|
2 |
오리엔트 |
1. 오리엔트에서 나타난 고대 제국들의 경쟁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2. 오리엔트의 지리적 특성과 후세의 문화적 영향력을 알 수 있다. |
|
3 |
고 대지중해세 계 |
고대 그리스 |
1. 그리스 폴리스 구조 및 성격을 이해할 수 있다.2.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대조적인 발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4 |
알렉산드로스 제국 |
1. 알렉산드로스 제국의 성립과 해체 과정을 알 수 있다.2. 헬레니즘 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5 |
로마제국 |
1. 로마 공화정과 제정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공화정과 제정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로마인의 창조적인 실용문화를 통해 로마 문화의 성격을 알 수 있다. |
|
6 |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 |
세계의 종교로 자리 잡은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
7 |
이슬람 제국 |
1. 이슬람 문화권의 발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이슬람 인들의 상업 및 무역에 관한 활동을 살펴보고, 그것이 동서 문화 교류에 끼친 영향을 알 수 있다. |
|
8 |
중 세사회 |
프랑크왕국과 서유럽 세계 형성 |
1.게르만 족의 이동과 그것이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을 알 수 있다. 2.프랑크 왕국의 붕괴와 발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3.중세 봉건국가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다. |
9 |
비잔티움제국과 서유럽 |
1.비잔티움 제국의 사회와 문화 특징을 이해하고, 그 역사적 의의를 동유럽 문화 형성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2.십자군 전쟁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
|
10 |
근 대사회 |
근대의식의 각성과 절대주의 |
1.르네상스의 성격을 이해하고, 종교 개혁의 배경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2.신항로 개척의 과정과 절대주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11 |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
근대 자본주의의 발전과정과 시민혁명의의 기본 정신을 이해할 수 있다. |
|
12 |
시민사회의 발전과 19세기의 문화 |
1.나폴레옹의 유럽 정복 과정과 그것이 유럽 사회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19세기에 나타나는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특성을 추론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