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 온라인 강의실
프로필 |
- - 강사명 : 변학수
- - 주요경력 :
- -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학과장
- 독일 슈투트가르트 대학(문학박사)
- 독일 프리츠 페를스(Fritz-Perls-Institut) 연구소에서 문학치료 임상수련
- 저 서
<낯선 문학의 해석학적 미적 경험(독일어)>, <호쿠스 포쿠스>,
<문화로 읽는 영화 의 즐거움>, <잘못 보기>,
<프로이트 프리즘-문학 그리고 영화>, <인문학과 해석학(공저)>.
<앉아서 오줌 누는 남자(에세이집)> 등 다수
- 역 서
<시와 인식>, <보리스를 위한 파티>, <기억의 공간(공역)>,
<독일 문학은 없다>, <통합적문학치료> 등
|
수강대상 |
학부모, 교사 |
강의내용 |
책을 어떻게 치료에 응용할 수 있을까요?
심리문제로 인한 장애를 현대의 사회현상 중의 하나로 인식하고 그 문제를 책을 통해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그 길을 안내해줍니다. 책을 읽은 후 느낄 수 기쁨이 곧 치료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명쾌한 강의입니다.
|
강의목차 |
|
제 1 강 독서의 쾌감과 아동의 독서치료 |
1.
|
독서의 쾌감
|
2. |
아동의 독서치료
|
|
1) 아동들의 문제
|
|
① 숨쉬기
② 먹기
③ 오줌누기와 응가
④ 사고
|
2) 아동문학의 다섯 가지가 주요 모티프
|
|
① 가족 관계를 다룬 것
② 외부 세계의 위험을 다룬 것
③ 성장과 죽음을 다룬 것
④ 정서와 성욕을 다룬 것
⑤ 개성의 형성을 다룬 것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