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글나라소식 > 글나라 소식지
도서관 자원봉사의 특성
제 61호 소식지

  도서관 자원봉사활동은 도서관 직원과 사서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일손을 도와주고, 업무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일을 한다. 따라서 지역주민의 학습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참고 봉사가 이루어지며, 순수 독서 활동의 공간 만들기, 정보의 제공, 책 읽어주기, 문화행사의 진행자로서의 기능은 물론, 도서관과 지역주민 사이에서 친밀한 연결고리가 되어주기도 함으로써 다른 자원봉사활동과 차별화 된다. 이를 위해서는 도서관의 봉사 업무에 적합한 전문성을 갖출 때 활동의 결과가 더욱 큰 의미를 갖게 된다.


  1. 자발성
타인에 의해서 강제적ㆍ의무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원해서 하는 자발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아무리 옳고 가치 있는 일이라 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시켜서 강제로 하는 일을 봉사활동이라고 할 수 없다. 스스로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활동을 할 때 보다 계획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2. 무보수성
자원봉사활동은 물질적 대가 없이 남을 돕는 행위로 봉사활동에 따른 금전적, 기타의 보상이 따르는 활동이 아니다. 따라서 정신적인 보람과 만족 외에 어떠한 물질적 보상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가끔 교통비나 최소한의 실비가 지급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을 바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3. 지속성ㆍ계획성
봉사활동이란 우연적이거나 일시적인 선행과는 구분되는 지속성과 계획성을 가진 활동을 말한다. 진정한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은 일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갖고 꾸준히 행할 때 진정한 봉사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4. 이타성ㆍ공익성
봉사활동은 남을 위한 활동,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활동, 국가의 발전을 위한 활동, 더 나아가 전 인류의 번영을 위한 활동이다. 특히 도서관 봉사활동은 어린이들의 꿈을 일구고, 청소년 문화를 만들며, 지역사회를 위하는 보람된 일로써 우리 사회의 미래를 더욱 밝게 만드는 활동으로 공익성과 이타성이 매우 큰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5. 생활성
자원봉사활동은 특별한 활동ㆍ행사를 위한 활동이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로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가정에서 엄마가 가족을 돌보듯이, 아빠가 자녀를 교육시키듯이, 도서관에서 참여와 돌봄의 봉사활동을 통해 이용자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